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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나

자이나교

자이나교는 기원전 6세기 경에 시작된 고대 인도 종교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살아있는 종교 중 하나입니다. 자이나교는 불교와 비슷한 시기에 인도에서 창시된 종교입니다. 자이나교라는 단어의 어원은 승자를 뜻하는 '지나'와 승자의 추종자를 뜻하는 '자이나'에서 유래했습니다. 영혼의 존재를 인정하고 그 해방을 추구하는 종교입니다.

자이나교 우주빛

창시자

마하비라(महाविर, 기원전 599년~기원전 527년)는 인도 자이나교의 창시자이다. 이름은 '위대한 영웅'을 의미하며, 중국어로 대웅(大雄)이다. 처음에는 발다마나라고 불렀지만, 반신 중 하나인 니간타 나프타푸타의 일파에 합류해 깨달음을 얻었고, 이후 마하비라, 지나 등의 칭호를 받았다. 비하르 주 바이샬리 근처에서 쿠샤트리야 카스트로 태어났으며, 자이나교 전통에 따르면 24번째이자 마지막 티르탄카라이다. 빌라, 빌라프라브, 산마티, 아티빌라, 구나나푸트라라고도 불린다. 석가모니와 거의 같은 나이에 브라만교에 불만을 품고 독자적인 새로운 종교를 창시했다. 30세에 출가하여 12년간의 수행 끝에 대각을 이루었다. 이후 72세에 사망할 때까지 갠지스 강변의 도시들을 여행했다. 그의 가르침은 물질과 영혼의 분리를 강조하고 살생을 금했다. 철학적으로는 다원적 존재론을 전개해 우주를 생명과 비생명으로 나누고, 일종의 상대주의를 논거로 삼았으며, 이후 세계의 이치를 설명하는 7가지 원리를 정립했다. 자이나교는 불교와 같은 지역에서 발전했으며, 현재도 인도 서부와 북부에 약 10만 명의 신자가 있다.

 

중심 원칙

비폭력(아힘사): 아힘사는 모든 생명체에 대한 비폭력과 연민을 강조하는 자이나교의 핵심 원칙입니다. Jains는 생명의 신성함을 믿으며 살아있는 생물에게 해를 입히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무소유(Aparigraha): Jains는 무소유를 실천하여 물질적 소유와 부에 대한 애착을 피합니다. 이 원칙은 자신의 욕망을 최소화하고 단순하고 미니멀한 라이프스타일을 이끌어가는 것으로 확장됩니다.

무신론(Non-Theism): 자이나교는 무신론적인 종교로 중심 신이나 창조신이 없습니다. 대신 Jains는 개인의 노력과 자기 수양을 통해 영적 해방(moksha)을 얻는다고 믿습니다.

카르마: 자이나교는 행동과 그 결과의 축적을 가리키는 카르마의 개념을 강조합니다. 자이나교의 신념에 따르면 모든 행동에는 결과가 있으며 좋은 카르마를 축적하면 영적 진보와 출생과 죽음의 순환에서 해방됩니다.

환생과 재탄생: 자이나교는 탄생, 죽음, 재탄생(삼사라)의 순환을 믿습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이 순환에서 벗어나 환생의 순환에서 영혼을 해방시켜 목샤를 성취하는 것입니다.

금욕과 포기: 일부 자이나교도, 특히 승려와 수녀는 포기와 엄격한 금욕의 길을 따릅니다. 그들은 세상의 소유물과 분리된 삶을 살고 영적 추구에 헌신합니다.

신성한 말씀: 기본 자이나교 경전은 Mahavira 경의 가르침으로 여겨지는 Agamas라고 불립니다. 이 말씀은 Jainism 내의 철학, 윤리 및 영적 관행의 다양한 측면을 다룹니다.

Jain 종파: 시간이 지남에 따라 Jainism은 Digambara와 Svetambara의 두 가지 주요 종파로 발전했습니다. Digambara 종파는 금욕 생활의 일부로 누드 연습을 믿는 반면 Svetambara 종파는 흰 가운의 사용을 허용합니다.

 

수행으로  자이나교도들은 엄격한 채식주의를 지키고, 작은 생물을 해치지 않으며, 영혼을 정화하는 의식과 수행을 따른다. 정기적으로 명상, 기도, 사원 방문을 한다. 영향력 자이나교는 인도의 문화, 철학, 문학에 큰 기여를 했다. 예술, 건축, 채식주의 요리 등 인도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록 소수 종교이지만 자이나교는 열렬한 신도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화롭고 자비로운 영적 길로서 독자적인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이나교에는 종교의 역사와 가르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몇 가지 중요한 대표 인물과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눈에 띄는 것들 중 일부입니다.

Lord Mahavira:

Vardhamana로도 알려진 Lord Mahavira는 자이나교 전통의 24번째이자 마지막 Tirthankara였습니다. 그는 기원전 6세기에 현재 인도 비하르의 일부인 고대 바이샬리 왕국에서 태어났습니다. Mahavira는 오늘날 존재하는 Jainism의 창시자로 간주됩니다. 그는 30세에 왕자의 삶을 포기하고 그 후 12년 동안 극심한 고행과 명상을 수행했습니다. 42세에 살나무 아래에서 전지전능(Kevala Jnana)을 얻었고 72세에 사망할 때까지 자이나교 원칙을 설파하기 ​​시작했습니다.

Tirthankaras(티르탄카라)

Jainism에서 Tirthankaras는 해방을 달성하고 순수한 의식의 상태를 얻은 영적 교사입니다. Mahavira 외에도 첫 번째 Tirthankara 인 Rishabhanatha (Adinatha)와 23 번째 Tirthankara 인 Parshvanatha를 포함하여 23 개의 다른 Tirthankaras가 있습니다. 각 Tirthankara는 각자의 시대에 자이나교의 길을 재건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마하비라의 포기 이야기: 마하비라 경의 포기 에피소드는 자이나교 전통에서 중요한 사건입니다. 30세에 삶의 고단함을 목격하고 삶의 무상함을 반성한 마하비라는 왕족의 특권, 가족, 재산을 포기하고 금욕주의자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영적 깨달음을 얻고 다른 사람들에게 해방의 길을 가르치기 위해 자기 수양, 금욕, 명상의 삶을 살았습니다.

파바에서의 설교(파바푸리): 그의 마지막 날에 마하비라 경은 파바푸리로 가서 마지막 설교를 했습니다. 그는 그곳에서 열반(해탈)을 얻었고 목샤(출생과 죽음의 윤회로부터의 해방)를 성취했다고 믿어집니다. 이 행사는 마하비라의 열반으로 기념되며 자이나교 신자들에게 중요한 행사입니다.

Chandana Mishra의 이야기: Chandana Mishra는 다양한 철학에 정통한 저명한 학자였습니다. 그는 그를 패배시키기를 희망하면서 Mahavira와 철학적 토론에 참여했습니다. 그러나 토론 중에 Sudharmā라는 학자이기도 한 Chandana Mishra의 아내가 개입하여 Mahavira가 능숙하게 대답한 것을 고찰하면서 Mahavira의 지혜에 깊은 인상을 받은 Chandana Mishra와 Sudharmā는 모두 그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슈레니카 왕(왕 빔비사라) 이야기: 빔비사라 왕으로도 알려진 슈레니카 왕은 마하비라 경의 제자가 된 강력한 통치자였습니다. 왕족의 지위에도 불구하고 슈레니카 왕은 겸손하게 마하비라의 가르침을 구했고 결국 금욕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왕국을 포기했습니다. 이 대표적인 인물과 에피소드는 자이나교 전통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종교의 가르침과 원칙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자이나교의 해탈을 향한 여정에서 포기, 비폭력, 영적 추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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